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독서] 마흔, 부부가 함께 은퇴합니다

by 일타리 2022. 2. 25.
반응형

파이어족 책이라면 뭐든 읽고 보는 나는 김다현 작가님의 '마흔, 부부가 함께 은퇴합니다'라는 책을 읽었다. 끌리는 제목 때문이기도 하지만, 유튜브에 출연하신 것을 보고 꼭 한번 읽어보고 싶었다.

방송에서 대략적으로 은퇴를 준비하신 과정을 보기는 했지만, 더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이야기가 담겨 있지는 않을까 싶었다.


나의 기대대로 책에는 은퇴를 준비하게 된 계기, 준비 과정, 은퇴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내용, 앞으로의 계획, 주변 반응 등 다양한 내용들이 있었다. 에세이라 책이 쉽게 읽혀서 이틀에 걸쳐 읽을 수 있었다.

 

보통 파이어족이라고 하면, 자신이 은퇴 이후에 쓸 자금을 마련해놓고 그 자금으로 투자를 하여 생활비를 만드는 방식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의 저자는 조금 더 현실적인 조기 은퇴 방법으로 은퇴를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의 현실에 맞게 연금을 활용하여 조기 은퇴를 했다. 국민연금이 나오기 전까지의 개인연금을 준비하여 조기 은퇴를 한 것!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책에 잘 나와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흥미로웠던 점은 작가님의 성향이 나와 비슷하시다는 것. 계획이 없으면 불안하고 또 그 계획에 맞게 준비를 하면서도 걱정하는..아마 평범한 길(?)은 아닌지라 고민이 많으셨던 것 같다. 또 여행 좋아하고 막걸리 좋아하는 것까지 비슷해서 공감대를 형성하며 재밌게 읽었다.

 

차근차근 계획한 은퇴였지만, 불안이라는 감정은 자주 나를 공격해왔다. 하지만 은퇴를 하고 난 이후 오히려 불안이 사라졌다. 회사라는 울타리의 바깥세상에는 가능성이 있었다. 은퇴는 나를 가능성의 세계로 이끌었다. 난 아직 정의되지 않은 사람이다. 이제 나는 회사원이 아닌 나를 정의할 다른 단어를 찾고 있다. --- p.297
반응형